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컴퓨터 윈도우 포맷하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컴퓨 윈도우 포맷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컴퓨터를 포맷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제일 대표적인 이유로는

컴퓨터가 느려져서 답답하다고 느낄 때 포맷해야 하나 많은 분들이 고민을 합니다.

이때 포맷을 하기위해 컴퓨터 매장을 가시는 분들이 있는데,

컴퓨터 매장은 일단 집 근처에 있으면 다행이지만 멀리 있는 경우 컴퓨터를 운반하는 게 문제입니다.

그리고 운반을 했다고 해도 매장에서 포맷을 할 시 인건비 명목의 포맷비용을 받습니다.

아니면 컴퓨터 수리기사를 부르는데 이것또한 시간과 돈이 허비가 되죠.

그래서 오늘 제가 설명하려고 하는 방법은 집에서 혼자 포맷을 하는 방법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제가 제시하는 경우는 돈이 들지 않으며 시간도 크게 허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면 어떻게 포맷을 하는지 알아볼까요.

아!, 그전에 중요 파일들은 USB나 클라우드등에 백업을 해주세요.

포맷을 하게 되면 컴퓨터에 있는 모든 파일들이 날아가게 되어 컴퓨터에 아무것도 남지 않게 됩니다.

 

우선, 바탕화면에서 윈도우를 눌러주세요.

윈도우를 누른 후 톱니바퀴 모양을 눌러줍니다.(설정에 들어갑니다.)

설정에 들어오게 되면 메뉴들 중에 제일 마지막에 위치한 '업데이트 및 보안'을 눌러주세요.

업데이트 및 보안에 들어오셨다면 화면 좌측에 위치해 있는 단추들 중에서 중단에 위치한 복구를 눌러주세요.

이제 이 창에서 제일 상단에 위치해 있는 이 PC 초기화의 '시작'단추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위에 화면처럼 옵션 선택이 나오는데요.

내 파일 유지

모든 항목 제거

이렇게 두개의 선택 사항이 나옵니다.

내 파일 유지같은 경우 앱 및 설정을 제거하지만 개인 파일은 유지합니다.라고 적혀있는데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모든 파일이 삭제 되는게 아니기 때문에 보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반면 모든 항목 제거는 말 그대로 모든 파일을 제거하기 때문에 컴퓨터 남기는 게 없어서 보안에는 좋으나

컴퓨터를 다시 자기에게 맞게 설정을 해야 하는 귀찮은 점이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아래에 있는 모든 항목 제거를 선택을 하였습니다.

그러니 준비 중이라는 창이 나옵니다.

기다리다 보면 이제 또 다른 창이 나오는데요.

클라우드 다운로드와 로컬 다시 설치가 나오는데요.

Microsoft 서버에서 설치파일을 다운로드를 하는 방법의 클라우드 다운로드라고 새로운 방식이 있는데,

저는 기존의 제가 쓰던 방식이던 로컬 다시 설치로 사용하겠습니다.

이제 여기서 로컬 다시 설치를 눌러주세요.

이제 추가 설정이 나오는데요.

설정을 변경하실게 없으시다면 다음을 눌러주세요.

이 화면에서 이제 다시 설정을 누르시면 컴퓨터에 있는 모든 파일이 포맷이 시작됩니다.

저는 지금은 포맷을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취소를 눌렀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컴퓨터를 포맷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솔직히 기존에 제가 못 보던 설정이 추가되어 당황스럽네요.

클라우드 다운로드는 솔직히 처음 봐서 설명을 잘 못 한 것 같네요.

다음에 클라우드 다운로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야겠네요.

컴퓨터를 하면서 솔직히 포맷은 일정한 날짜를 정하여 정기적으로 해주는 게 제일 좋은데요.

솔직히 그렇게 하시는 분들은 많지가 않습니다.

저도 귀찮아서 잘 안 하는데요.

해야 한다고 머리는 알고 있는데 몸이 귀찮아서 안 하게 되네요.

 

오늘은 이렇게 윈도우10 컴퓨터 포맷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솔직히 지금까지 포스팅을 해오면서 오늘처럼 제일 불안하게 글을 써보기는 처음인 거 같습니다.

포맷 같은 경우 파일이 날아가게 되는 작업이어서 조심조심하면서 글을 쓴 것도 있지만,

못 보던 설정을 발견하여 많이 당황했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